생활

아파트 관리비 조회 쉽게보세요

#Ago 2017. 11. 10. 21:06
반응형

최근 뉴스에서 아파트를 위해서 입주자들이 부과하고 있는 관리비 항목으로 횡령이나 직원들의 회식등 관리를 해야 될 곳에 쓰지 않고 다른 곳에 사용하여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는 소식을 많이 듣게 됩니다. 내가 사는 아파트의 관리비도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할때가 한번씩 있기 마련인데요.



이렇게 모인 관리비로 얼마나 모이게 되고 그걸 어떻게 투명하게 사용이 되는지 확인을 하려면 내가 살고 있는 곳 뿐만아니라 주변에 동일한 아파트를 비교해서 어느정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지를 아셔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공동주택을 거주하는 분들은 국토교통부에서 확인되고 있는 주변 또는 내 아파트 에 부과 되는 비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히 확인해서 궁금증을 푸시면 좋겠네요.



관리비정보를 확인하시기 위해서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셔서 접속하시면 되는데요, 주소입력으로도 가능하니 K-apt.go.kr 로 접속하시면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이 함께 전국에 있는 공동주택 관리비용을 확인하고 관리하고 있는 홈페이지 입니다. 좌측 상단에 보시면 관리비가 적정한지 궁금하세요? 라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유지관리 및 하자담보등 많은 정보들을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셨다면 중앙에 우리아파트 관리비 확인 항목이 나오게 됩니다. 우리단지관리비, 특정단지와 비교, 맞춤형 비교, 전국 및 시도 평균비교 항목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단지별로 확인하시려면 제일 상단에 있는 우리단지 메뉴를 선택하시면 되겠네요.



그럼 전국 지도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곳에서 내가 사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되며, 우측은 법정동과 도로명으로 확인하실 발생월기준, 조회조건에서 지역을, 법정동에서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하시면 됩니다.



지도에서 지역을 선택하시면 시/군/구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그 지역 단지명들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에 있는 은평구 진관동을 확인해보았는데요, 우측에 단지명으로 은평뉴타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발생월기준은 해당월에 발생되었던 관리비용을 말하며 아래 관리비통계, 월별단가, 합계, 연도별단가와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금액과 단가, 에너지사용량등을 자세히 보실 수 도 있네요.



우리집이 사용하고 있는 관리비를 확인하시려면 금액부분을 보시면 되는데요.

항목내용을 보시면 공용관리비, 개별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 월부과액은 소계로 자세히 보실 수 있는데 좌측에 +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합계에 면적단위로 부과되는데, 84.8㎡의 집의 비용은 192,342원으로 부과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다른 단지와 간단히 비교하시면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많은 돈이 부과되는지 아니면 꼼꼼히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는 있을 듯 하네요.


반응형